토론의 성지 아고라? 인민재판의 성지겠지!

KBS 황정민 아나운서는 26일 KBS라디오 '황정민의 FM대행진' 생방송 도중 "물대포 쏘는 경찰이야 기대한 게 없어서 그런가보다 했지만, 버스를 끌어내는 등 폭력적으로 변질된 촛불시위는 실망"이라며 "그동안 촛불시위를 좋게 보던 외신들이 어찌 생각할지도 걱정이다"라고 말했다.

http://bbs1.agora.media.daum.net/gaia/do/debate/read?bbsId=D003&articleId=1385267

http://bbs1.agora.media.daum.net/gaia/do/debate/read?bbsId=D003&articleId=1384584&pageIndex=1&searchKey=subjectNcontent&searchValue=황정민&sortKey=depth&limitDate=0&agree=F

정선희 사건때는 좀 말이 애매해서 그렇다치자.
물론 그렇다고 정선희 씨가 뭐 하차하고 이럴 정도로 큰 물의를 일으킬 발언을 했는가?
그건 또 아니다. 자세히 곱씹어보면 틀린 말이 아니라 옳은 말이다.
하지만 우리 토론의 성지에 사시는 아고라인들은 정선희 씨를
인민재판에 넘겨서 결국 화형에 처했다.

그리고 나온 결과가 정선희 씨의 하차.

황정민 아나운서가 이 시국에 너무 자극적인 발언을 한 건 사실이다.
누구에게? 아고라인들에게 자극적인 발언이 아니라,
자신에게 자극이 될 발언을 하고 말았다.

저 발언이 저렇게 욕을 먹어야하는가?
일단 수준을 생각해보자. 분명 저것은 시위를 반옹호하는 발언이다.
비록 양비론적인 발언이지만, 변질되기 전의 시위는 좋았다는 의견이 내포되어있다.

나도 그쪽에 무게를 두는 쪽이기때문에 더욱더 의문이 든다.
저게 그렇게 문제될 발언인가?
그렇다고 없는 사실을 지어냈는가?
"폭력적"이라는 단어 하나때문에 자기들 마음에 안 드는 거 아닌가?

황정민 아나운서가 누구를 위해 저 발언을 했을까?
좀만 생각해본다면 이렇게 인민재판에 회부될 일이 없었을 것이다.
물론 아고라인들에게 생각을 바란다는 것 자체가 어불성설이긴 하지만.

생각해보자.
가수 김민선 씨의 "광우병 소고기 먹을 바에는 청산가리를 털어넣지" 발언보다야 훨씬 더 수준있다.
거기에 훨씬 더 뜻이 있다. 하지만 '자신들의 입맛에 안 맞는다.'는 이유로 저러고 있다.
참으로 한심한 노릇이다. 어떻게 저러고서는 토론의 성지라고 자부할 수 있는 것인가?

이글루스인들은 어떻게 생각하는지 궁금하다.
그녀의 발언이 그렇게 잘못되었는가?
객관적으로 잘못되었는가? 아니면 자기들에게 찬동하지 않아서 잘못되었는가?

정말 갈수록 태산이 따로 없다.

by 카카루 | 2008/06/26 12:14 | 씹고 또 씹고 다시 곱씹는다. | 트랙백 | 덧글(62)

트랙백 주소 : http://carucaru.egloos.com/tb/521216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Commented by 소도둑 at 2008/06/26 12:23
다음 아고라는 토론의 성지가 아니라, 토론할줄 모르는애들을 격리수용하는곳
Commented by 로딘 at 2008/06/26 14:02
자정능력을 상실한 토론 커뮤니티는 애널서킹과 마녀사냥의 장일뿐.
Commented by 바르도나 at 2008/06/26 14:09
걍 자기들 좋은소리 안하면 다 죽일놈 ㅇㅋ?
Commented by ydhoney at 2008/06/26 15:02
아고라에 아무것도 바라지 않기에 뭔짓을 하던 그냥 병진들 지랄하는구나 하고 넘어가고 있습니다.
Commented by ㅋㅋ at 2008/06/26 15:20
변질된 촛불시위라... 이거 정부에서, 조중동에서 할말 없으니 매일 하는 얘기랑 같네요.
생각을 좀 하시던가 아예 관심을 끄시던가.
Commented by 카카루 at 2008/06/26 16:06
변질된 건 이미 기정사실인데?

아, 보고 싶은 것만 보고 사시니까 아실 리가 없죠, 비로긴님.
Commented by 카카루 at 2008/06/26 16:08
5월 초에 했던 촛불시위와 6월 중순부터 한 촛불시위가
변질이 안 되고 초심 그대로 라고 증명해주시면 버로우 할 게요.
아니면 아고라로 가시든가 ^^
Commented by 카카루 at 2008/06/26 16:11
아, 혹시라도 이따위 소리는 안 하길 바래요.

"가보셨어요? 가보지 않았으면 말을 마세요."
"정부측이 먼저 그랬습니다."

이런 소리 솔직히 수준 떨어지잖아요.
Commented by Delacroix at 2008/06/26 16:04
오오 비로그인 덧글 등장
Commented by asd at 2008/06/26 16:12
밸리 메인에 떴넹 ㅊㅋ
Commented by 미스트 at 2008/06/26 16:19
아고라 뿐만 아니라, 촛불집회에 조금만 나쁜 소리를 한다 싶으면
개떼같이 달려들어 물어뜯는 인간들이 분명히 있음.

심지어 같은 촛불집회 찬성자들끼리도
반어법을 못알아듣고 까대는 일도 있을 정도이니.....


그리고 촛불집회가 변질된 것도 맞습니다.
현장 나가보시면 다들 느끼실텐데요. 이전보다 훨씬 선동적이 되었고,
조금만 의심스러우면 우르르 둘러싸고 프락치냐 신분대라 이러고
최전방에서의 폭력적 행동도 분명히.... ....




그렇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촛불집회는 계속 해갈 가치가 있습니다.
공권력이 폭력을 앞세워 시민을 탄압하는 이 빌x먹을 시국에서는 말이죠.
Commented by 아비숑 at 2008/06/26 16:41
누구나 자신의 의견을 개진할수 있어야 하고 그걸 수용해 줄 능력이 있는 사회가 됨이 마땅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렇기에 [우리편 vs 적] 으로 구분되는 현 사회의 모습은 잘못되어 가고 있다고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이런 현상을 부추기는게 현 기득권 세력이라는 생각은 갖고 있습니다만.. -_-;;
주인장님께서 쓰신 글의 내용만으로 보면 찬성이지만... 덧글에 '변질'이라는 의견에는 동의하기가 힘들군요.... 5월의 촛불 시위의 결과가 금일의 고시 재개라는 결과로 나와버렸으니 말이죠... 뭐.. 덧불이자면 편파적인 법집행이라던가 하는 것들도 시위의 양상이 바뀔 수 밖에 없는 이유가 되지 않았나.. 하는 생각이 듭니다..
Commented by Űź at 2008/06/26 16:49
맞는 말인 것 같은데요...;
촛불시위가 호응을 받았던 이유는 비폭력 평화시위를 주장했기 때문이니까요.
요즘 시위는 그냥 폭력시위로밖에 보이지 않아, 실망스럽습니다.
Commented by 소린 at 2008/06/26 17:19
정선희는 무슨 개꼴은 당한거래 ㅡㅡ
틀린 말 한것도 아니지만, 연예인이 금해야 할 조심스러운 발언도 아니고.
Commented by 주황마법사 at 2008/06/26 17:25
폭력 시위 유도한 건 이병맛 정부와 경찰입니다.
폭력 시위를 자제해야하지만 그렇다고 그저 비난만해서는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Commented by 쿠리오 at 2008/06/26 17:33
비로긴이라서 죄송합니다만 ^^ 김민선씨 얘기하셨는데 팬들이 일부러 찾아가야 볼 수있는 미니홈피에서 의견 주장하는 것과 공중파 라디오 방송에서 의견 주장하는 것은 좀 다른 차원이 아닐까 생각해봅니다. 그리고 스페인에서 기름값 때문에 트럭운전사들 시위하는 것 보여주는데 거의 전쟁 수준이던데요. 우리는 정말 잘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Commented by 나막신 at 2008/06/26 17:35
변질? 정부가 소통을 안해 벽에다 소리지르는 격인데 언제까지
촛불만 들고 있어야 합니까?
촛불만 들고 있으니 정부가 모든 것을 제 입맛대로 진행시키고 있습니다.
어떻게 해야 소통이 된다는 겁니까?
Commented by ydhoney at 2008/06/26 18:08
적어도 폭력을 행사하면 더 안들을것이라는것은 명확한 사실이고, 명박이가 국민들의 말을 듣는 놈은 절대로 아니라는걸 깨닫고 명박이가 바뀌길 기대하지 말고 명박이의 손발을 묶기를 바랍니다.
Commented by Z at 2008/06/26 17:51
민주노총 들어가고 나서부터 촛불시위는 끝났다
Commented by 아스파라 at 2008/06/26 18:06
쿠리오// 외쿡이랑 비교를 해보자면, 이탈리아 시위 진압하는거 보셧나요?
소화기 들고 위협하니까 이탈리아 경찰 그냥 실탄 발포해서 머리통 뚫어버립니다.
우리나라 경찰 그에 비하면 애들 장난이죠.

한국은 이제 라쿤시티.
Commented by leinon at 2008/06/27 01:00
그 시위는 외국인 훌리건이라 그런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우리나란 오히려 외국인이 그러면 놔두죠-_-
Commented by 詩人 at 2008/06/26 18:10
유일한 해법은 명박이가 지금이라도 국민 말을 듣거나 아니면 군대 동원해서 다 쓸어버리거나 둘 중 하나뿐(ㄱ-). 그만큼 지금 상황은 극단적이라고 생각합니다.

근데 전자나 후자나 가능성이 별로 없어서 이렇게 지치는 싸움이 계속되는 거죠(...).
Commented by L at 2008/06/26 18:11
요즘 같은 시국에 이런 글을 올리다니 간도 크시군요
쿨게이 ㄱㄱ
Commented by 카카루 at 2008/06/26 18:14
자주자주 올렸는데 이번에는 밸리 메인에 올라가서 그런듯 ㅇㅇ
뭐, 요새는 걍 쿨게이 되주고 있음 ㅇㅇ
어차피 아고라랑 다를 바 없는 아골루스에서
쿨게이 소리야 뭐 알바 소리랑 다를 바 없으니까.
Commented by silgrey at 2008/06/26 18:14
밸리 타고 왔습니다. 제발 자신과 다른 생각을 받아들이지 않을(혹은 못할) 거라면 그냥 그런가 보다 하고 넘겼으면 좋겠는데 말이죠. 촛불시위 자체에는 반대하지 않지만 자신과 다른 생각 자체를 용납하지 않는 상황에 대해서는 정말 암담합니다. 자신과 다른 의견을 인정하느냐 안 하느냐와 촛불시위가 변질됐느냐 아니냐는 좀 별개의 문제인 것 같고요.
촛불시위의 변질 여부는 몇 번밖에 참여 안한 제가 정확히 말할 수 있는 부분은 아니지만, 대다수 분들은 폭력을 원하지 않는다고 믿고 있습니다...(실제로 전경한테 욕설만 해도 자제하자는 목소리가 분명 나오고요. 뭐 이건 제가 폭력 현장이 아닌 곳밖에 간 적이 없어서 그런 걸지 몰라도...) 그리고 제가 말하는 바가 맞다면, 폭력을 바라지 않는 분들이 폭력적으로 나오는 분들을 어떻게 해서라도 뜯어말려야 저런 비판에 대해서 대처할 수 있다고 봅니다. 제발 자신과 생각이 다르다고 해서 저러진 않았으면 하고요.
Commented by 카카루 at 2008/06/26 18:19
네, 그렇습니다.
하지만 저는 변질에 대해서 연관시키고 싶습니다.
오프라인쪽 뿐만 아니라 온라인쪽도 변질되었고,
현재 시위에 대해서는 많은 사람들이 그렇게 생각하고 있고,
또한 황정민 아나운서도 그렇게 생각해서 이런 발언을 했겠죠.
Commented by 여기 at 2008/06/26 18:26
정부의 불법엔 당연한듯 침묵하고 시민의 불법엔 미칠듯이 환장하는 사람 한명발견
Commented by 카카루 at 2008/06/26 18:30
이제 그 논리는 지겹지도 않나여?
좀 더 신선한 걸 원함
Commented by ydhoney at 2008/06/26 19:06
여기 정부의 불법폭력을 홍보하는 청와대 홍보기획관실 직원 발견!!
Commented by 세월의시인 at 2008/06/26 19:35
둘다 까는데 왜 한쪽만 까는거 보고 이렇게 어깃장이시나 'ㅅ'
Commented by 콜록 at 2008/06/26 18:37
린민재판에서 풉
저건 두음법칙을 따지고 말고 할 한자가 아니지 말입니다?
한자시험 8급짜리라도 보고 오시지요.
Commented by 詩人 at 2008/06/26 18:41
북한필 나게 하려고 일부러 저렇게 쓴 것 같은데 그것까지 태클 걸 것은...;;;
Commented by 카카루 at 2008/06/26 18:44
제가 만든게 아닌데여.
뭐, 님 같은 진성쿨게이들이 걸고 넘어질만하긴 할듯;
그러라고 올린 짤방이지만 말이에요.
Commented by 콜록 at 2008/06/26 19:03
카카루님이 만드신게 아니라면 죄송합니다-_-;
저 짤방 아무리 봐도 무식한거 티내는것 같아서 순간 생각없이 비웃어 버렸네요. 그것도 죄송합니다;;
Commented by 세월의시인 at 2008/06/26 19:35
비꼬려면 뭘 못해여 'ㅅ'
Commented by 구루민트 at 2008/06/26 19:15
황정민 아나운서 저게 처음은 아니었죠.
효순/미선 때 '보기에 부끄럽습니다' 한마디 했다가 뉴스 하차했져.

아무래도 그때 당해서 감정생긴 듯.
Commented by 카카루 at 2008/06/26 19:17
그게 빨총련 시위할 때였을듯?
Commented by at 2008/06/26 19:20
비로긴 이 병맛들아(나포함)

좀 카카루님 의견에 대한 '반론'을 해봐

지ㅈ대로 씨부리지말고...



카카루님 파이팅 항상 지켜보고있습니다 ㄲㄲ
Commented by 깊고푸른 at 2008/06/26 19:25
ㅋㅋ..청와대 정복이라도 하면 혹시 모르죠..
말 들을지..그전에 총으로 쏴버리겠지만..
애초에 변질된게 뭔지 모르겠네요..

우리나라 정통우파라 자부하는 사람들은
총, 방패 등등 모든 무기를 동원하라고 말하고,
실제 일부 동원한 상황에서 선택할 게 뭘까요?

아고라의 폐쇄성은 좀 욕 먹어도 될 듯..
근데 아고라의 폐쇄성이 문제가 아니라 우리나라의 문제가 아닐런지.
빨갱이라고 무참히 짓밟아도 된다는 사람들에 대해서도 좀 뭐라 해주시길..
그러면..이글 인정하겠습니다..
아니라면, 그저 자신의 정치적 입장에서 쓴 글을 뿐..
ㅋㅋ..모두 자신의 정치적 입장에서 글을 쓰고 있으니..
그런 면에서 왜 아고라가 욕을 먹어야 할까요?
욕하려면 한국민의 근성에 대해서 욕하시는 것이..ㅋㅋ
Commented by 카카루 at 2008/06/26 19:55
이미 뭐라고 했어요. 실실 쳐쪼개지 마시구요.
이 글에 언급이 안 됐다고 해서, 단정지으면 안 되죠.

하여간 참 니들은 이상하네요.
언급을 안 하면 긍정의 의미로 아는 니들이 참 희한해여.
내가 이 포스트에 전혀 상관없는 그것까지
언급하길 바라는 니들이 참 희한해여.
Commented by 세월의시인 at 2008/06/26 19:32
http://leegy.egloos.com/4436678

이러는데 솔직히 아고라인들에게 크게 기대는 안합니다.
Commented by at 2008/06/26 19:51
아고라 ㅉㅉ
Commented by ccc at 2008/06/26 20:11
김민선인가 걔는 미국산쇠고기를 먹느니 청산가리를 먹겠다고 했는데...
미국가서 인엔아웃버거 잘만 먹더라구요.
Commented by ccc at 2008/06/26 20:17
Commented by 카카루 at 2008/06/26 20:18
ㅇㅇ 좆갤에서 봤음.
Commented by 카카루 at 2008/06/26 20:13
제발 좀 니들 입맛에 맞게 해야한다는 사고 좀 버리세여 좀.
지금 이 포스트에서 정부 먼저 까고 들어가야 만족하나여?
그러니까 니들이 까이는 거지 괜히 심심해서 까는 게 아니에여

하여간 그놈의 흑백논리는 진짜 끝내준다니까.

"시위대까면 적" "정부에 대해서 언급이 없으니까 정부편"

굳 ㅇㅇ 이러니까 븅신들이 내부에서 지네들끼리 쳐싸우는 거지 ㅉㅉ
Commented by 카카루 at 2008/06/26 20:15
아, 그리고 난 시위가 변질됐다고 단언할 수 있어요.
내가 5월 초에 갔던 시위와 지금과는 너무나도 달라서 말이에여.

물론 니들은 자기들 보고 싶은 것만 보는 사람들이니까 크게 기대는 안 해여.
그냥 그렇다구요. 이게 뉴스밸리 메인에 간 거 보면 뭐 그렇다는 거져.
Commented by 카카루 at 2008/06/26 20:18
아, 그렇지 더 덧붙여서

"쟤들도 하는데 왜 우리는 안 되냐?"

이따위 소리 좀 제발 그만하세여.
아, 물론 '일부'만 그런 겁니다. '일부'만.
Commented by 지나가던이 at 2008/06/26 21:27
인원수하고 시위의 배경이 꽤 많이 달라진 지금과 5월초의 시위를 비교하는 건 무리가 아닐까요? 폭력화된 건 맞지만 5월초라고 경찰의 과잉진압이 이뤄졌으면 비슷한 상황이 벌어졌다는 데에 한표입니다. 어느정도 시위 자체가 커진 다음에야 경찰이나 선동세력이 많이 들어온 셈이니까요. 결국 별별 사람이 다 있다는 것과 그간 벌어진 폭력을 감안하면 5월초보다 시위상황이 딱히 더 악화됐다고 보진 않아요.
Commented by 쿠리오 at 2008/06/26 21:31
이 포스트보고 슬퍼지네요. 카카루님께서 말씀하신 변질되기 전의 5월초의 시위도 제 주위의 이명박 지지자는 도로 불법 점거라면서 욕하더군요. 이상과 현실의 괴리 아닐까요? 폭력집회로 변하면 누가 제일 좋아할까요? 전경들은 왜 그렇게 시민들을 자극할까요? 결국 님 처럼 생각하시는 분들 하나둘씩 늘어나고 카카루님께서 참가하신 집회도 삽질이 되는거겠죠? 왜냐 바뀐 것 아무것도 없잖아요....
Commented by 캐안습 at 2008/06/26 21:35
아고라 = 파블로프의 개

http://pds8.egloos.com/pds/200806/19/61/c0064361_4859248f31927.jpg


이거 하나로 떡실신

Commented by ZeroDevice at 2008/06/26 21:37
... 5월엔 분명히 쇠고기 문제 였던 것이 맞습니다.

... 6월이 되고 나니, 정부와 공권력의 자세에 대해 규탄을 보내고 있습니다.
... 뉴스를 쭈욱 보면서 느낀 건 말이죠...

... 정부가 뭔가 행동을 취했고,
... 그 행동에 국민들이 답을 해줬다는 판단이 들더군요.

... 변질되었다고 하셨죠?

... 그럼 이제 어떻게 할까요?
... 뜻이 달라져서 반대 하신다고 하셨나요?
... 원문과는 다른 답글을 달아 참 쑥쓰럽지만...

... 달려 있는 답글을 읽고 내려가다 보니...
... 원문이고 뭐고 간에 한마디 하고 싶어 이렇게 적었습니다.
Commented by 카카루 at 2008/06/26 21:54
어떻게 하냐고요?
그건 간단하죠. 장기적으로 내다봐야겠죠?
일단 국민들 모두가 이명박이 하려는 일에 대해서 무엇인지 알아야겠죠?
아, 물론 같잖은 선동질 말고요.
그 다음은 이명박 정부를 감시하는 겁니다.
그거면 됩니다. 그래도 이명박 정부가 강행한다면 그때는 나와야겠죠.

다만, 이것은 대운하에 대해서만 국한되는 것이고,
지금 여러가지로 대두되고 있는 이명박 대통령의 정책은
저는 판단유보라 더이상 뭐라고 하기에는 뭐하네요.
Commented by 카카루 at 2008/06/26 21:57
좀더 추가설명하자면,
이명박 정부를 진정으로 견제하고 싶다면,
정치적 무관심인 국민들을 이끌어야합니다.

5년동안 이명박 정부를 견제하고 감시해야합니다.

허나, 지금 이 변질된 시위는 반감밖에 못 살 겁니다.
단기적일 수 밖에 없습니다.
물론, 이런 소리해봐야 쿨게이 소리 밖에 못 듣겠지만요.
Commented by 목장별 at 2008/06/26 21:51
린민재판 -> 인민재판..
괜히 이상한거 지적하고 도망가는 1人
Commented by ZeroDevice at 2008/06/26 22:15
... 말씀하신 부분에 대해서 충분히 공감하고 갑니다.
... 지속적인 관심이야 말로 이 정권을 견제할 진짜 방법이겠지요.

... 쇠고기 문제는...
... 제 생각인데 선동이니 뭐니 할 단계는 지나버린 것 같습니다.

... 위정자와 시민의 뜻이 너무나 갈려 버려서 말이죠.
... 저러면 안되는데~ 하는 심정들이...
... 이젠 분노로 바뀌어서 저렇게 표출되어 버린 것 같습니다.

... 카카루 님께서는 지금의 분노가 그리 마땅찮아 보이실지 모르겠습니다.
... 분노 표출로 식어버릴 그 다음이 걱정되실지도 모르겠지요.

... 근데...
... 식어 버리는 사람보다 그 분노를 끝까지 간직할 사람들이 더 많지 않을까요?
... 제 주변에도 노무현 대통령 때엔 세상이 어떻게 돌아가는지...
... 전혀 관심조차 없으시던 분이...

... 이젠 쇠고기 관련 정책 입안자의 이름을 외우고 다닙니다.

... 너무 관심이 없었던 것이 맞았겠죠.
... 그리고 지금 이 시점이...
... 분노와 좌절을 통해 그러한 견제의 필요성을 배우는 단계라고 생각합니다.
Commented by 카카루 at 2008/06/26 22:23
하지만 지금의 분노는 자기 자신들에게 독이 될 수 밖에 없습니다.
Commented by Joker- at 2008/06/26 22:50
난 당신의 의견에 동조하지는 않는다. 하지만 당신의 의견을 말하는 것만으로도 탄압 받는다면 난 당신을 지지하겠다.

이런 사고방식으로 사는게 잘못일까요?
Commented by Realkai at 2008/06/27 00:41
--)=3
Commented by 김알끄 at 2008/06/27 02:10
본문보다 댓글이 더 재밋어

야 이 카카루생캬. 니놈 블로그에 오면 일단 댓글부터 보게 되어버렷자낰ㅋㅋㅋㅋㅋㅋㅋ

내 이글루도 아닌뎈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Commented by 카카루 at 2008/06/27 02:26
아골루스라서 어쩔 수 없엌ㅋㅋㅋ
Commented by 鷄르베로스 at 2008/06/27 02:57
댓글을 뭐라해야 하려나 ....

아 예 ~

:         :

:

비공개 덧글

◀ 이전 페이지다음 페이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