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루 씨, 아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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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루 씨, 방명록입니다! 13기



Re: 제로모노가타리 - 이 참을 수 없는 빈약함 다시는 돌아오지 못 하는 그곳

이번 주 리제로 18화,
무려 광고까지 때려서 기대하게 만들었던 그 에피소드,
막상 까보니까 모노가타리 시리즈급 개창렬 구성.

하지만 저는 그거까진 어떻게든 참게 되었습니다. 고마워요 샤프트.

이 포스트는 2달도 전의 불만에서 출발해야 할 것 같습니다.
스바루가 들개와 싸우던 렘을 구하기 위해 뺑이치던 그때부터 말이죠.

여기서 한가지 다행인 건 제가 원작을 안 봤다는 겁니다.
정말 애니메이션 그 자체만으로 평가할 수 있다는 것이죠.
아무래도 원작을 본 상태라면 알아서 보정을 해버려서 거슬리는 지점을 느낄 수 없기도 하고요.

기왕 이런 거 몇 가지 깔고 갑시다.

라노벨, 어찌됐든 소설이고 정보량만 따지면
서브컬쳐에 걸친 매체 중에서는 가장 많은 정보를 담을 수 있는 매체입니다.

이 부분에서는 애니메이션이 불리합니다.
라노벨 애니메이션은 1쿨에 몇 권을 담냐가 중요합니다만,
보통은 3권에서 4권 정도 때려박죠.
정말 많으면 6권도 박습니다만 이건 특이 케이스니 빼고.

아무리 최소로 잡아서 3권이라고 해도
1쿨에서 담기에는 너무 많습니다.

그래서 각색을 하는 것이고 그래서 편집이 되는 것입니다.

이 부분은 볼 때부터 아예 보정을 하고 갑니다.
라노벨 애니메이션을 분기마다 몇 개 정도,
그걸 몇 년 정도 보다보면 아무리 원작을 모른다 한 들
어디서 짤리고 어떻게 생략되고 대략적으로 눈치 챌 수 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이 부분은 그동안의 지식을 통해 보정을 하든지,
위키를 참고하든지 하죠.

요컨대 이런 건 감안을 해준다는 겁니다.

그 다음으로 리제로는 겉으로 보면 이세계물이지만,
그것보다도 루프물 요소가 더 중요합니다.

루프물... 일본 서브컬쳐에서는 꽤나 흔한 장르고
유명한 작품 꼽으라면 몇 개 씩 꼽을 수 있습니다만,
여기서 중요한 건 왜 루프물을 채용했는가, 입니다.

루프물은 반드시 발전이 따라야 합니다.

몇 번이 됐든 간에 남들은 가질 수 없는 여러 개의 기회를 가지고서는
사건을 만들든 경험하든 움직이든 같은 무대를 여러 번 올라가는데
발전이 없이 그저 그것만을 반복하는 것은 아무 의미도 없고
굳이 루프물로 해야 할 이유도 없습니다.

그 반복 속에서 해답을 찾아 문학으로서의 쾌감을 주는 것이
루프물의 주된 목적이며 굳이 이것을 수단으로 쓰는 이유이기도 하죠.

이제부터 본론으로 들어가서 한번 물어보죠.

이 작품은, 그리고 주인공인 나츠키 스바루는 루프를 돈 의미가 있었을까요?
저는 딱 잘라서 아니라고 대답하고 싶군요.

일단 나츠키 스바루라는 주인공부터가 문제입니다.
애초에 이 작품은 이 주인공의 존재부터 안 깎을래야 안 깎을 수가 없습니다.

루프를 도는 것도 좋고 절망에 빠지는 것도 좋고 평범한 인간의 모습을 보여주는 것도 좋고
거대한 힘 앞에 무력해지는 인간의 모습을 보여주는 것도 좋습니다.

근데 그것들이 발전의 기반이 되지 못하면 무슨 의미가 있을까요?

나츠키 스바루는 본래 세계에서 히키코모리였습니다만,
이세계에서는 꽤나 리아쥬처럼 오버하는 모습도 보여주고
그렇게까지 특별한 능력은 없지만 뭔가 하는 모습도 보여줬습니다.

여기까진 좋아요. 문제없어요.

근데 문제는 이게 널을 뛴다는 겁니다.

어떨 때는 열혈주인공이 됐다가,
어떨 때는 답도 없는 다메닝겐이 됐다가,
또 무슨 계기로 각성하려는 모습을 보여주려다가,
갑자기 지멋대로 좌절하고 빡쳐서 욱하는 모습 보여주고,
이게 반복되니까 짜증이 납니다.

파동형 감정도 정도가 있지,
한 3번 쯤 그딴 모습을 보여주니까 대체 뭔지 모르겠어요.

게다가 학습능력도 없습니다.
무슨 시즌 막 시작한 포켓몬의 사토시인가요?

그리고 대체 왜 저렇게까지 히로인을 위해 열심히 뛰는 것인지도 모르겠고,
람렘 때도 왜 저렇게까지 헌신적으로 자기희생을 하려는 건지도 모르겠고,
왜 지멋대로 욱해가지고 화풀이를 반복적으로 해대는 건지도 모르겠어요.

어쨌든 그리하여 나츠키 스바루는 장장 17화 동안 열심히 루프질을 하는데

이제부터 달라지겠어! -> 응 아냐~ 넌 좆밥이야~ -> 안해 씨발 ->
아니지 역시 이걸 해결할 사람은 나 말곤 없지 -> 이제부터 달라지겠어!

이 지랄을 반복하면서 전혀 성장없는 모습을 보여주다가
18화에서 20분 동안 렘의 설교와 고백을 듣고서는
갑자기 사람이 바뀌어버립니다.

네, 그래서 17화 동안 했던 그것들은 대체 무슨 의미인지??????
경험치조차 못 됐잖아???????

루프물인데 루프의 과정이 성장동력이 아니라
그냥 따스한 말한마디가 성장동력이 되버리는 게 대체 무슨 의미인지????
이건 명백한 기만입니다, 기만.

이런 과정 속에서 렘을 저렇게 만들었으니까 의미가 있는 게 아닐까요????
응 아냐~~~~ '죽음'이라는 가장 임팩트가 크고 의미가 큰 수단을 써놓고서는
고작 그런 수동적인 인물상을 보여줄 거면 안 쓰는 게 나아~
아무리 루프물의 죽음이 떨이 수준이라지만 그래도 이건 너무하잖아 씹팔

그 다음으로 에밀리아에 대한 아주 열렬하다 못해 불타는 사랑.

18화에서 나츠키 스바루는 렘에게 그런 고백까지 들어놓고서는
시원하게 차버리고 에밀리아땅이 좋다고 선언을 했습니다.
이것이 꽤나 공분을 사고 있는데요.

저는 그런 어장질 자체는 별로 감흥이 없습니다만,
대체 왜 저 인간이 그렇게까지 에밀리아에게 집착하는지를 모르겠습니다.

애초에 에밀리아가 작중에서 그렇게 존재감이 있던 것도 아니고
이렇다하게 스바루가 렘을 시원하게 까고서는 에밀리아에게 갈 이유도 없거든요.
한마디로 에밀리아만의 이유가 없어요.

여기서 또 한번 감점을 시킬 수 밖에 없는 겁니다.

이미 2달 전부터 계속 요걸로 이야기를 했는데
많은 분들이 친절하게 스바루는 사실 이런 놈이고 이런 성격이고
왜 저렇고 왜 그렇고 왜 이렇고 불라불라 설명을 해주셨는데
왜 나는 이걸 작품 내에서 정보를 얻지 못하고
원작을 본 사람에게 정보를 알아야 하는 걸까요??????

왜 이 작품은 2쿨 주제에 18화가 끝나고나서
응 사실 프롤로그였어~~
라는 나친적 8권급 씹지랄을 하는 걸까요?

물론 제작진만의 잘못은 아닙니다.
가만 보면 이런 건 거의 십중팔구 원작의 잘못이며,
원작의 한계일 가능성이 크죠.

근데 앞에서도 말했다시피 원작은 라노벨이라는 매체이기 때문에
이런 씹지랄을 해도 용서가 됩니다.

근데 애니메이션에서도 이러면?

무려 3/4의 분량 동안 했던 행동들이 모두 별 의미도 없는 거대한 삽질이었으며
사실 배경 변화도 없이 샤프트식 1:1 노가리 타임 20분만 하면
충분히 해결되고 성장하는 거였다는 걸 제가 넓은 아량으로 받아줘야 합니까?

흠... 그러라고 하는 것 같으니 그래야겠군요.

그런데 말입니다. 아무리 원작이 그랬더라도,
이런 미디어믹스만의 특권이 뭡니까.
적절한 각색과 적절한 편집과 적절한 추가 아니겠습니까?

그러면 시발 최소한 나츠키 스바루에 대해서 언뜻 지나가는 식으로 해도 좋으니까
조금이라도 더 얘가 왜 이따구인지 얘기를 해줘야 예의가 아니냐?

왜 내가 씨발 18화 내내 작품 내에서 주인공에 대한 정보를 얻지 못하고
작품 밖에서 줏어들어야 하는 건데????????

아무튼 그리하여 대략 나츠키 스바루가 투신하던 시점에서
저에게 리제로라는 작품은 10점 만점에 9점 정도였는데
지금은 10점 만점에 3점도 아깝습니다.

그냥 이건 캐빨물이고 스토리 따윈 아무래도 좋고
루프가 그렇게 고프면 슈타게나 한번 더 봐 이 개새끼들아!
로 결론을 내리고 싶습니다.

아니, 이미 내렸군요. 수고.

핑백

  • 카카루 씨, 아침입니다. : Re: 제로부터 시작하는 이세계 생활 끝 2016-09-19 09:48:42 #

    ... 성도 없고 끝났다는 느낌도 없고 열린결말 같은 것도 없고 그렇다고 이어진다는 느낌도 없고 결로서는 아무것도 없는 끝. 애니부터 시작해서 원작까지 이 작품의 문제점은 이 포스트에서 다 얘기해놨으니 참조하시고요, 그 이후로 어땠냐면 그럭저럭 나쁘지 않았습니다. 일단 스바루가 각성다운 각성을 한 것도 있고 레이드물스러운 것도 있고 물론 ... more

  • 카카루 씨, 아침입니다. : 2016 카카루 씹덕 어워드 베스트 &워스트 2016-12-31 11:23:09 #

    ... 말그대로 거품 같은 능력이 되버린... 살아시마님 화이팅입니다! 2016 캐릭터 워스트 올해는 어떤 캐릭터를 비벼봐도 얘를 이길 비호감이 없네요. 스바루에 대한 비판은 여기에다가 다 써놨으니 생략. 2016 캐릭터 베스트 남자 부문 3위 허무하게 돌아가셨지만 이런 빌런 좋아합니다. 일단 멋있잖아? 매력적이고 빌런다운 성격에 싸움 능 ... more

덧글

  • ㅇㅇ 2016/08/01 22:23 # 삭제

    넉장반 인정합니다
    마지막화 엔딩 오프닝 거꾸로 넣은것도 좋았음
  • 이글 2016/08/01 22:38 #

    결국은 개연성이 다 터져부렸어...
  • 카이트 2016/08/01 22:46 #

    저도 대체 왜 스바루가 에밀리아를 좋아하는지
    그리고 그 이상으로
    렘이 왜 스바루에 저리 목매달게 되었는지 이해가 안갑니다.
  • d 2016/08/01 23:01 # 삭제

    평소에 딱 보기에도 개-병신같은 애니다 싶었는데 이렇게 까이는거 보니까 야 기분이 나이스!
  • 휴지마리 2016/08/01 23:45 #

    2기 나와서 깔끔하게 정리되믄 좋겟네여
  • 더스크 2016/08/02 00:00 #

    확실히 왜이렇게 에밀리아한테 고집하는지 도무지 이해할 수가 없었죠...
    그냥 렘이면 좋은거 아니냐? 걔한테 설득당해놓고 뭐하는 짓인지 참...
    뭐 성장에 관해선 마음의 성장이랑 경험으로 쌓이는 성장은 다른데 있다고 보는지라
    여태까지 죽어라고 갈궈진 만큼 다음주부턴 여태까지 갈굼당한거로 커버칠거라고 믿고...
    왜 전개가 이 모양인지 알아보니. 위키왈 작가는 11장 구성해놓고 지금 3장이라네요
    기내지는 승이란 소리니... 에라이 몰라 렘이나 빨아야지
  • gvw 2016/08/02 00:39 #

    갓타인즈 갓갓갓 가볍게 1승 추가...
  • ㅇㅇ 2016/08/02 00:42 # 삭제

    요새 워낙 띵작이 없어서 이런수준도 빨아주는거라고 생각함.
    초반에 죽으면서 반복하는데도 애가 멘탈이 멀쩡할때부터 인물묘사로는 꽝
  • 시안레비 2016/08/02 05:43 #

    예상외의 장문에서 깊은 빡침이 느껴집니다 ㅋㅋㅋㅋ
  • areaz 2016/08/02 08:05 #

    소설판 먼저 본 사람입니다만.. 느끼신 점에 상당부분 공감합니다.
    재미는 있는데 주인공의 행동이 불편합니다. 에밀리아에 대한 공감 어려운 과몰입, 죽어서 루프라는 점을 감안해도 행동개변의 개연성이 부족하다는 점이 원인 아닌가 합니다.
    RMT!
  • 물이수 2016/08/02 09:08 #

    솔직히 정보를 다보고해도 공감이 힘들더군요.
    애니 볼때마다 불편햇는데... 왜 불편한지 님의 글보고 깨달았네요 ㅎㅎ
    설정을 봐도 공감하기 힘든 불친절함..
  • 아인베르츠 2016/08/02 10:07 #

    스바루 헤이트물.
  • 궁굼이 2016/08/02 10:41 #

    할때마다 공략이 바뀌는 것도 아니고 에뮬레이터로 명중률 90퍼에서 세이브 로드 반복하는 이 기분...
  • dd 2016/08/02 12:45 # 삭제

    오늘도 좆우는 1패 적립하고 갑니다.
  • ㅇㅇ 2016/08/02 14:55 # 삭제

    카슨상님 근데 이제 카울이 못 봄?
  • 카카루 2016/08/02 15:25 #

    ㅇㅇ
  • 샛별 2016/08/02 15:11 #

    루프물은 엔드리스에이트가 최고아님?
    작중인물과 시청자 모두를 지루하게해서 이 그지같은상황을 탈출하게 합심시켜줌
  • ㅇㅇ 2016/08/02 20:38 # 삭제

    애잘알 인정합니다
  • 루루카 2016/08/02 17:37 #

    시원스레 잘 읽고 가요. 정말 이 작품은 주인공 나츠키 쓰레기가 다 까먹는다 밖에...
    에밀리아에 대한 그 광기어린 집착도 이해할 수 없고...
    17화를 시원스레 날려먹은 렘의 헌신적인 이야기와 고백을
    에밀리아에 대한 찬양으로 깔끔히 깔아버리는 장면에서도 어이가 나가고...
    무엇보다 이 작품은 "주인공의 성장(웃음) 자체가 루프"가 아닐런지요?
    "잘해봐야지!" → 여차저차 → 원점 회귀 → "잘해 봐야지!" 루프~
  • 聖冬者 2016/08/02 19:18 #

    2화까지 보고 노잼이라 때려친 저야말로 승리자.
  • E MON 2016/08/02 23:21 #

    원작 안 보고 애니 보는 입장으로써 격렬히 공감합니다.

    그렇게 광고까지 하더니.. 빅엿을 날려준 WHITE FOX
  • ㅇㅇ 2016/08/03 10:18 # 삭제

    리제로 그거 찐따물 아닌가요?
    작가도 아마추어 글쟁이 찐따
    오너캐인게 뻔한 주인공도 씹찐따
    그렇게 생각하면 다 이해가 됩니다
  • ㅅㅅ 2016/08/03 10:21 # 삭제

    좋다고 보는 애들까지 삼위일체인 걸 깜빡했네
  • 휴이 2016/08/03 17:35 #

    애니보다 원작 보고 애니보고 있지만, 확실히 이 파트는 re : 제로에서 제일 호불호가 갈리는 파트입니다. 언급하신 것처럼 루프간의 유기적 연결이 굉장히 조악합니다.
  • ㅁㄴㅇㄹ 2016/08/04 08:10 # 삭제

    주인공 생긴것만 봐도 불호라 안봄

    근데 모노가타리는 왜 이렇게 싫어하는겁니까 아무리 퇴물 다 됐다고해도 아직 엔간한 쓰레기들보단 잼난데
  • 카카루 2016/08/04 12:22 #

    니시오 이신식 전개와 연출이 이젠 물려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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